444 0 0 6 54 0 2년전 0

전공자와 함께 읽는 키르케고르의 공포와 전율

단독자의 믿음의 역동성

빌립보서 2장 13절에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에서 제목을 가져왔다. 따라서 '공포와 전율'보다 '두려움과 떨림'이라고 해야 더 정확할 것이다. '믿음'을 주제로 한다. 믿음의 기사(the knight of faith)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다룬다. 창세기 22장에 나오는 독자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어려운 시험을 통과하는 이야기를 통하여 믿음이란 무엇인가를 조명하고 있다. 키르케고르가 지은《공포와 전율》은 《반복》과 쌍둥이 작품이다. 1843년 같은 해에 출판되었고, 키르케고르가 레기나와 파혼(1841년 10월 11일)한 이후 '실연'을 모티브로 하여 쓴 책이다. 키르케고르는 파혼 이후에 베를린으로 가서 셸링의 강의를 듣는다. 독일에서 《반복》을 완성했고, 코펜하겐..
빌립보서 2장 13절에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에서 제목을 가져왔다. 따라서 '공포와 전율'보다 '두려움과 떨림'이라고 해야 더 정확할 것이다. '믿음'을 주제로 한다. 믿음의 기사(the knight of faith)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다룬다. 창세기 22장에 나오는 독자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어려운 시험을 통과하는 이야기를 통하여 믿음이란 무엇인가를 조명하고 있다.
키르케고르가 지은《공포와 전율》은 《반복》과 쌍둥이 작품이다. 1843년 같은 해에 출판되었고, 키르케고르가 레기나와 파혼(1841년 10월 11일)한 이후 '실연'을 모티브로 하여 쓴 책이다. 키르케고르는 파혼 이후에 베를린으로 가서 셸링의 강의를 듣는다. 독일에서 《반복》을 완성했고, 코펜하겐에 돌아와서 《공포와 전율》을 완성했다. 《반복》은 키르케고르의 사랑의 체험의 직접적인 소산이고, 《공포와 전율》은 그것을 청산하고 승화하기 위한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과 신학과 종교학을 공부했으며, 키르케고르와 다석 유영모의 실존 사상을 박사논문으로 썼다. 미국 버지니아주 유니온 신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했고, 캘리포니아주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개혁신학을 접하고, 미네소타주 세인트올라프 칼리지 키르케고르 도서관의 키르케고르 연구원으로 지냈다. 현재 파주 삼성교회 위임목사이다. 역서로《키르케고르: 신앙의 합리성》,《성찬의 위로》,《새와 백합에게 배우라》,(키르케고르 강화집)가 있고, 전자책 저서로《일주일에 읽는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일주일에 읽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아들에게 들려주는 서양철학 이야기 : 소크라테스 이전부터 데이비드 흄까지》가 있다.
이메일: yoondy2000@daum.net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